안녕하십니까?
대한임상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1월부터 2년간 회장을 맡게 된 순천향의대 이용화입니다.
COVID-19 팬데믹이 서서히 마무리되고 새로운 일상 속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하루하루가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새롭게 채비를 갖추어 가는 시기에 학회를 위해 일하게 되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한 편으로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대한임상화학회는 1983년에 창립하여 2015년에 대한의학회에 가입한 전문의학학술단체입니다. 임상화학이라는 학문은 진단검사의학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전문 분야로서 진단검사의학 전체 검사량의 과반을 넘을 뿐 아니라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검체 검사를 최신 검사법으로 수행하는 분야입니다. 단백, 지질, 탄수화물 검사부터 효소, 호르몬, 약물, 질량분석, 생화학유전에 이르기까지 방대하고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고, 검사법 평가, 품질 관리, 검사 데이터 연구 및 검사 표준화 등 검사 제반에 걸친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영역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대한임상화학회는 이렇게 여러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 연구 결과 그리고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두 차례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다양한 워크샵과 교육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0년과 2022년에는 각각 아태임상화학회와 IFCC 국제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대한임상화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발전 면모와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한 바 있습니다.
2023년 올 해는 대한임상화학회가 창립 40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해입니다. 40년간 쌓아온 과업을 잘 이어받아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많은 분들과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보고자 합니다. 학회의 전문성 및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임상화학에 걸맞는 전문위원회를 신설하여 유능한 신규 회원들의 참여가 확대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전문위원회와 회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학술, 교육 및 연구 활동이 조직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창출된 성과는 다시 회원들과 공유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류의 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런 노력은 전문의학회로서의 입지 강화 및 양적, 질적 성장의 초석이 되고 회원 개개인의 전문성 확립 및 역량의 차별화에 기여할 것이며, 이는 다시 회원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 동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선순환 체계가 잘 정립되고 매끄럽게 유지될 수 있도록 저는 여러분들과 함께 뛰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내실을 기하고 전문성을 갖춘 대한임상화학회로서 거듭나기 위해 희생과 봉사를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임상화학회 회장 이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