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인사말

회원 여러분들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9년1월부터 임기 2년의 제13대 대한임상화학회 회장으로 연임하게 된 연세의대 김정호, 인사드립니다.

먼저 2019년 기해(己亥)년에 회원 여러분들 모두 보람차고 행복하시기를 간구합니다.

그간 대한임상화학회는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 가운데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대한임상화학회는 국제임상화학연맹(IFCC, International Federation of Clinical Chemistry and Laboratory Medicine)의 회원 학회로서 2010년도에 아시아태평양임상화학회(APFCB 2010)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고, 2020년5월24일부터 28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대회 IFCC WorldLab Seoul 2020 까지 1년여 밖에 남았습니다. 이 대회는 민원기 대회장, 송정한 조직위원장 및 전사일 학술위원장이 솔선수범하여 훌륭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대회 앞뒤로 위성 학회(Satellite meeting)도 열리며 명실상부한 국제대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합니다.

우리 학회는 대한의학회 회원 학회가 된지 3년이 지났고, 또한 진단검사의학 분야 국제표준 단체인 JCTLM (Joint Committee for Traceability in Laboratory Medicine) 의 회원 학회로 인정 받은지 3년이 넘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기관으로서 우리나라 의료의 질 향상에 대한 책임 의식 또한 높아져야겠습니다.

진료에서 진단검사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특히 그 중에 임상화학 검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큽니다. 그러나 국가 경제가 더딘 성장을 하고 있고,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어려운 의료 환경 가운데 있습니다. 저는 우리 학회원들이 사용도 관리 (Utilization Mangement) 기법을 최대한 활용해 임상화학 검사가 환자의 진단과 치료 효과 판정, 치료모니터링 등에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학회 차원의 노력을 할 것이며, 표준화 사업도 꾸준히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연 2회 개최되는 학술대회가 실제 진단검사의학과 임상화학 분야 검사실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실제적이고 유익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려 합니다. 특히 금년부터는 주제별 핵심 강의(Review Course)를 새로 시작하며 교육적인 기능도 강화하려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이 홈페이지에서 더욱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여러 임원의 지혜로운 역할과 여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임상화학회 회장 김정호 (金正浩)